함께해요

구조 및 치료기록

1999년 5월에 동학방이 설립되었고 그 동안 많은 동물을 구조하였습니다.
이곳은 최근에 구조한 아이들부터 올려 놓겠습니다. 이전에 구조상황은 이전 홈페이지 참고 바랍니다.

임시보호중인 미래가 방광결석으로 치료했습니다.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1-12-04 15:27:53 조회수 395

12월 4일

쉼터에서 생활하다가 임시보호중인 미래가 방광결석 때문에 불안해서 내원하였습니다.

검사결과 기관지 잡음과 켁켁 거리는 기침이 있고 배뇨시 힘들어 하며 찔끔 찔끔 배뇨하는 증상도 보인다고 합니다. 자주 무른 변도 보인다고 하네요.

초음파 검사결과 아래 사진과 같이 방광과 신장에 결석이 있습니다.

방광에는 모래와 같은 형태의 미세한 결석이 얇게 깔려 있습니다.  신장의 결석은 수질 전체적으로 칼슘이 침착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작년에 결석 수술을 했는데 재발했다고 하네요.

뇨검사 결과 결석은 "칼슘 옥살레이트"라는 결석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결석은 칼슘이 주성분이며 음식으로 칼슘이 섭취된후 오줌으로 배출될때 칼슘의 농도가 높으면 이 결석이 잘 생깁니다.

따라서 이 결석이 재발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물을 많이 먹이고 먹는 칼슘량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료먹을때, 간식 먹을때도 물을 섞어주어 물을 많이 먹여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미래의 경우 평소 물은 많이 먹이지만 관절이 약하다고 관절에 도움되는 사료와 초록닙 홍합이 들어가 있는 영양제 이외에도 여러 영양제를 먹였다고 하네요. 관절사료와 초록닢홍합에 칼슘 많이 함유되어 있어 중단하고  사료는 결석에 도움되는 사료로 바꾸기로 했습니다.

결석의 자극 때문에 방광의 염증으로 배뇨시 힘들어 할수 있기 때문에 방광염에 도움되는 약, 호흡기 만성 염증과 장에 도움되는 약을 사용하고 증상이 좋아지는지 확인하기로 했습니다. 

신장이나 방광의 결석이 오줌의 흐름을 막아 상태가 안좋으면 수술을 하여야 하고 염증이 좋아지면서 결석이 더 자라지 않게 잘 관리하고 조금씩 미세한 결석이 배뇨되면서 줄어드는지 확인해 보기로 했습니다.

이전에 무릅도 수술하고 방광결석도 수술했는데 ...  이번에는 잘 관리되어 수술 없이도 잘 지낼수 있으면 좋겠네요.

 

댓글 (1)

미래야~ 2021-12-21 12:45:00

아픈곳이 많은 미래가 세심한 돌봄을 받으면 얼마나좋을까요
임보라도 갈수있음 좋겠는데...ㅠ